본문 바로가기

운전면허

[독학으로 운전면허 따기 1] 면허 시험 전 교통안전교육 후기 (인터넷 신청 및 교육 1시간 수강)

독학으로 운전면허 따기 1 - 교통안전교육 듣기

   대학을 다니면서 '언젠가는 따야지...' 싶었던 운전면허증을 졸업하고 이제서야 준비하게 되었다. 학원을 알아보다가 생각보다 가격이 비싸서 고민하던 도중 운전면허를 독학으로 딴 한 블로거의 후기를 읽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할 만한 걸? 싶었다. 그래서 나도 써보는 독학으로 운전면허 따기 시리즈.

   운전면허 발급 자체가 여러 단계가 있다보니 알아보기 귀찮고 하나하나 알아서 하기가 까다로울 것 같았는데 생각보다 크게 어렵지는? 않았다. 면허 취득 절차는 홈페이지에 아주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https://www.safedriving.or.kr/guide/rerGuide01View.do?menuCode=MN-PO-1111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도로교통공단의 통합민원 서비스로 안전, 교육, 운전면허 정보와 민원을 PC 및 모바일로 제공하는 대표 포털

www.safedriving.or.kr

   응시 전 필요하다는 교통안전교육을 듣기 위해 미리 2주 전에 위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했다. 사실 빨리 빨리 진행하고 싶어 최대한 가까운 날짜로 예약을 하려고 했는데 이미 가까운 날들은 예약이 완료되어 있었다. 내게 가장 가까운 강남운전면허 시험장에 첫 타임이었던 9시 20분 교육으로 예약.

   당일 날엔 30분 전에 반드시 도착해야 한다고 예약 안내사항에 쓰여있어서 8시 50분쯤 운전면허시험장에 도착했다. 강남 운전면허시험장 기준 2층으로 올라가서 번호표 뽑지 말고 운전면허 발급 (가장 왼쪽 끝에 계신 분이 담당자) 담당 선생님께 주민등록증을 보여드리고, 엄지 지문을 찍으면 좌석번호가 적힌 카드를 주신다. 그리고 안내해주시는 강의실에 들어가 해당 번호의 좌석에 앉으면 끝! 

   나는 8시 50분에 도착했지만 대부분 거의 늦게 왔다. 그냥 교육 시작 시간 전까지만 오면 되는 듯 싶다. 30분 일찍 가야한다고 괜히 더운데 뛰지 마세요ㅠㅠ.. 덕분에 강의실이 있는 강남운전면허시험장 2층을 좀 둘러보았는데, 운전면허 시뮬레이터 차량이 두 대가 있었다. 아침 시간이라 사람이 별로 없어서 한 번 해볼까 싶었는데 아예 기어가 뭔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해봤자 돈 낭비 일 것 같아서 구경만 했다. [여러 번 체험을 원하시는 분은 체험이 끝난 후 다시 줄을 서 주세요.]같은 문구가 쓰여 있는 걸로 보아 여기서 여러 번 운전 연습을 하는 사람도 있는 듯 하다. 시뮬레이터 차량 체험은 15분에 2000원이다. 나중에 운전 연습은 여기서 해보는 걸로!

   교육은 제 시간에 시작되었고, 강사가 하는 현장 강의인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비디오를 틀어주고 시청만 하면 되는 교육이었다. 그런데 비디오가 생각보다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다. 개그맨 남희석씨가 나오는 방송을 틀어주는데, 위기탈출 넘버원같은 느낌? 재연 배우가 운전 초보에서부터 운전 고수까지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왠지 공감이 되기도 하고 내가 곧 저렇게 되려나... 싶기도 하고. 겨우 한 시간짜리 강의라 열심히 들어야지 싶어서 처음엔 웃음포인트에서 함께 웃고 재미있게 보다가 점점 뒤로 갈 수록 졸려서 조금 졸기도 했다. ㅎㅎ..

   교육이 끝나고 알게 된 사실 한 가지는, 학과 시험(운전면허 필기시험)은 교육이 끝나고 바로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럴 줄 알았으면 그냥 시험 준비해서 교육 보고 바로 시험 볼 걸 싶었다. 교육을 듣고 시험을 따로 예약해야 하는 줄 알았던 나는 돌아가는 길에 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지를 알라딘에서 주문했다.. 운전면허PLUS 라는 앱으로 공부를 해도 충분하다고 하던데 나는 공부는 책으로 해야 마음이 편한 사람이고 모바일로 보면 눈도 아파서, 고민하다가 결국 문제지를 주문했다. 운전면허 필기 시험은 다음 편에서 리뷰하기로 한다.

요약:  1. 운전면허 교통안전 교육 준비물: 주민등록증 2. 교육 듣기 전 지문인식하고 민증검사 절차가 있으므로 여유를 두고 오세요. 3. 교육은 꽤 재미있음..? 4. 교육 후 바로 필기시험 칠 수 있습니다.